현장노하우
2023 Nov

인테리어 방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전경수입니다.


인테리어에는 여러 방식이 존재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냐에 따라 공사 기간, 비용 등 많은 부분이 달라지게 되죠.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턴키방식(견적공사)


아마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형태의 인테리어라고 생각됩니다. 인테리어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 견적을 받고 계약을 하여 인테리어 업체의 주도 하에 공사를 진행합니다. 공사대금을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나눠서 지불하며 보통 4:4:2 비율이 많습니다.


장점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공사를 마무리해줍니다. 물론 디자인이나 레이아웃, 자재등은 사전에 협의된대로 말이죠.


단점

일부 비양심적인 업체에 의한 사기 위험이나 공사 막바지에 추가비용을 요구하는등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계약전엔 점주가, 계약후엔 업체가 갑이라는 말이 여기에서 나온거죠.


셀프 인테리어

직접 자재를 구입하고 공구를 구비하여 공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업 공간의 일부 또는 주거 공간의 일부만을 공사할 때 셀프 인테리어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점

인건비가 들지 않으므로 비용이 절약됩니다.


단점

퀄리티가 떨어지고 부상위험이 있으며 간단한 공사를 하려다 큰공사가 되어버려 수습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반셀프 인테리어


셀프 인테리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부들을 직접 구인하여 공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장점

턴키방식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사를 할 수 있으며 기술자를 고용하므로 공사 퀄리티도 좋은 편입니다.


단점

공사의 주체인 점주나 집주인분들이 전문가가 아니므로 공사의 스케쥴관리나 공사기간, 시공방법 등이 제대로 된 것인지 알 수가 없어 고용한 인부들에게 휘둘리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턴키방식보다 비용이 더 드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인테리어 플래너


반셀프 인테리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주분 또는 집주인분 대신 현장을 감리하고 공사 스케쥴을 만들며 인부들의 작업관리 및 정확한 자재 계산 등 공사의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합니다.

점주님이나 집주인분께 고용되어지는 형태로 고용주님들은 요청사항이나 수정사항등을 인부들과 일일이 얘기할 거 없이 플래너와 소통하면 됩니다.


장점

은 전문가를 직접 고용하는 형태이므로 공사의 퀄리티는 물론 비용도 합리적이며 사기위험도 없어 최근 문의가 많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디자인적인 부분도 미팅을통해 조율 및 추천할수 있으며 3D 시안도 제작 가능합니다.


단점

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가 없답니다~


여기까지 대표적인 인테리어 방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욱 세세한 부분도 있으나 핵심적인 요소만 집어 설명 드려봤는데 도움이 되셨을까요?


화담 건축사무소는 상업인테리어를 전문으로하는 인테리어 플래너 업체입니다.

궁금한점에 대한 문의도 언제든 환영합니다.

댓글